티스토리 뷰
목차
며칠 전 행궁동에 들렀다가 맛있는 개성주악 맛집이 있다고 해 찾아가 맛보게 되었습니다. 수변뷰 루프탑이 있는 데다가 내부는 고즈넉한 분위기가 멋스러운 행궁동 카페이자 수원 개성주악 맛집이었어요.
1. 수원 개성주악 맛집 류온 위치 및 정보
📍주소 : 경기 수원시 팔달구 창룡대로7번길 16
☎️ 전화번호 : 070-8691-4498
⏰영업시간 : 매일 12:00 ~ 21:00 (주말은 22시 마감)
🚙 주차 : 근처 공영주차장 이용
수원 개성주악 맛집 류온은 팔달구청에서 화성행궁으로 넘어가는 수원천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카페에서 위로 쭉 올라가면 방화수류정이 있고 왼쪽으로는 정지영커피로스터즈를 비롯한 다양한 카페들도 많이 있어요.
건물 전체를 단독으로 사용하고 있었고 그래서 더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기도 해 많은 손님들이 찾을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위에 있는 루프탑 역시 겉에서 언뜻 보여 궁금증을 자아냈어요. 주차는 근처 공영주차장을 이용하시거나 팔달구청 주차장을 이용하면 됩니다. 영업시간은 매일 휴무없이 12시부터 저녁 9시까지 운영하고 있었어요.
행궁동 카페 류온의 내부로 들어왔습니다. 우선 1층으로 들어가 봤는데요. 한국적이고 고풍스런 느낌이 멋있었습니다. 벽면에 크게 있던 둥그런 모양이 선반이나 중간에 놓여 있던 유리 장식장 안에 돌모형들이 카페 분위기와 잘 어울렸어요. 테이블들도 저마다 각기 개성이 있어요. 마치 한국화를 전시할 것만 같은 미술관의 와있는 느낌 같기도 해요.
창밖으로는 커다란 느티나무와 뒤로 보이는 수원천 그리고 팔달구청이 멋있게 보였어요. 류온은 전체 노키즈존이에요. 저는 아이가 있어서 이점이 좀 아쉽긴 했는데요. 조용히 차를 한 잔 하면 시간을 보내고 싶은 분들께는 반가운 장소일 것 같네요. 1,2층은 내부홀, 3층 루프탑으로 이뤄졌어요.
2층으로 올라와 봤어요. 2층은 조금 더 넓었고 다양한 인원이 앉을 수 있는 테이블과 좌식 자리가 눈에 띄었습니다. 그리고 통창으로 보이는 멋졌어요.
한국적인 느낌을 아주 잘 살린 곳이었어요. 바닥의 인테리어 소재부터 하얀색 커튼과 테이블들..
그리고 이 다도를 하기에 좋을 조그만 상과 좌식의자가 그런 느낌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줘요. 1층에서도 보았던 저 원형 모양의 장식장이 포인트 같아요.
2층에서 창문을 열고 나가 3층 루프탑도 올라가봤어요. 이 날은 날씨가 좋았습니다. 그래서인지 루프탑 뷰가 더 멋졌어요. 조금더 날이 시원해지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초록이 뷰가 멋져요.
2. 수원 개성주악 맛집 류온 메뉴
2층 뷰 좋은 곳에 친구와 자리를 잡고 주문하기 위해 1층으로 다시 내려왔어요.
궁금했던 개성주악의 근원에 대해서도 설명이 나와 있어 찍어봤습니다. 개성지역의 고급스러운 간식이라는 얘기를 듣긴 했는데요. 이렇게 설명을 보니 찹쌀가루에 막걸리를 넣고 반죽한 다음 기름에 지저 낸 뒤에 떡의 즙청을 입혀 만든 음식으로 주로 선비들이 먹던 귀한 간식이라고 해요. 그래서 크기나 갯수에 비해서도 가격이 좀 더 나갔던 것 같아요. 뭔가 정성스럽게 만들어진 점이 더 그렇겠죠. 가격은 종류에 따라 좀 달랐지만 3천 원 초반에서 3천 원 후반대였습니다.
제 생각보다는 크기가 좀 작았는데요. 다양한 토핑이 올라가 있고, 색감도 여러 가지에 귀여운 모양들도 있었어요.
견과류, 인절미, 약과와 블루베리, 샤인머스켓 등이 토핑으로 올라가 있어요. 전 친구와 함께 약과와 샤인머스켓을 골라봤어요.
포장도 가능해요. 선물용으로 하기도 괜찮을 것 같아요.
행궁동 카페 류온의 음료로는 커피도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차종류가 다양했어요. 보이숙차부터 백차 홍차 쏙차 등 이름을 알만한 것과 생소한 것들도 있었고 그 외에 커피 종류도 여러 개 있었어요. 커피엔 보리크림커피라는 것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이스크림과 쌀앙금, 말차 모나카도 있어요. 확실히 다른 카페와는 차별점이 있어요. 엄마 모시고 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빙수도 종류가 많습니다.
주문한 메뉴들이 나왔어요. 소복한 눈처럼 예쁘게 쌓여있는 빙수와 중간에 박혀 있는 누룽지 하나 그리고 햅쌀가루와 팥이 따로 나왔고 그 옆에 개성주악 2개가 그림같이 나왔습니다. 정성스러운 한상의 식사를 받는 느낌이었어요.
빙수도 정성스러운 한식 스타일에 빙수 같아요. 중간에 박혀 있는 누룽지도 멋스러움을 자아내고 햅쌀은 튀밥처럼 튀겨 나와 고소할 것 같았습니다. 빙수 위에 햅쌀을 부었어요. 튀밥처럼 부드러워 담백하며 입에서도 부드럽게 잘 넘어갔습니다. 그리고 단팥도 뿌렸어요. 팥은 많이 달지 않고 양이 적당해 마음에 들었어요.
빙수를 모두 섞어봤는데, 와 이건 정말 맛있었어요. 제가 여태까지 먹어본 수많은 빙수들 중에 가장 한국스러운 맛이었습니다. 부드럽고 시원한 우유에 햅쌀은 고소하게 씹혔고 단팥에 달콤함과 아주 적절하게 잘 어울렸어요. 팥이 적당하고 과하지 않아 빙수는 맑은 느낌을 계속 내면서 시원하게 먹을 수 있었어요. 거기에 많이 달지 않아 달콤한 개성주악과 함께 먹기에 더 잘 어울렸어요.
그리고 개성주악 2개, 사실 크기는 크지 않지만 예쁜 접시에 나온 모양이 꼭 모형 같습니다.
먼저 친구가 골랐던 샤인머스캣입니다. 개성주악 위에 크림치즈 같은 새콤한 맛이 나는 크림이 올라가 있고 그 위에 달콤한 샤인머스켓이 올라갔어요. 마치 아주 찐한 맛에 찹쌀도넛 같은 개성주악 위에 새콤달콤한 크림치즈와 시원한 샤인머스캣이 안 어울릴 듯 굉장히 잘 어울렸습니다. 달콤한과 상큼한 거기에 시원함까지 더해져 정말 맛있었어요.
그리고 이건 제가 먹어본 약과 에요. 딱 씹을 때 나오는 즙은 기름이 아닌 즙청이라고 하는데 그 달콤함이 역시 부담 없었습니다. 그게 기름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단맛 때문이겠지요. 쫀득함과 말캉함이 조화롭게 만난 개성주악은 아주 고급스러운 맛이었어요. 토핑으로 있는 약과와도 잘 어울렸습니다.
반으로 배어보니 안쪽은 좀 더 밀도가 높아 보여요. 고급스러운 맛에 적당한 단맛 그리고 쫀득쫀득함은 그 어떤 다른 디저트로는 맛볼 수 없는 특별한 맛이었어요. 정말 맛있습니다!
3. 수원 개성주악 맛집 류온 후기 및 총평
고풍스럽고 한국스러운 아름다움이 깃든 류온! 맛있는 개성주악과 한국 전통차 그리고 특별한 빙수가 있는 특별한 행궁동 카페였습니다. 다음엔 엄마 모시고 꼭 다시 방문해야겠습니다. 리뷰 마칠게요!